제주도 고망낚시(구멍낚시) 2편 - 방파제

  제주도 서귀포시 법환동 막숙포구에서의 고망낚시, 이번은 두 번재로 방파제 테트라포드에서의 낚시입니다. 어릴 적에는 방파제라는 것이 큰 암반조각들을 시멘트로 붙여 만든 탓에 이곳에서의 고망낚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테트라포드라는 현대식 방파제가 생기고 나서는 물고기가 모여들면서 꽤 인기있는 포인트가 됐습니다.

 

  법환동 막숙포구에는 두 개의 테트라포드 방파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항 방파제로 큰 어선들이 정박을 하고 등대가 세워져 있는 쪽에 있고  다른 하나는  동쪽 밖으로 길게 뻗은 외항방파제입니다. 방파제 테트라포드 고망낚시는 외항 방파제가 주 포인트입니다. 내항방파제는 돔 종류나 무늬오징어를 낚는 갯바위 낚시장소로 많이 찾습니다.

 

 

 ● 고망낚시 포인트

 

 

   막숙포구 중앙에서 보면 왼쪽이며 올레길 7코스 길에 붙어있습니다. 시멘트 방파제가 바닷쪽으로 70 여미터 정도 뻗어있고 그 끝으로 고망낚시 포인트인 테트라포드가 100 여미터 활모양으로 휘어져 놓여있습니다. 사진에서 노란색 원안의 방파제가 그 곳입니다. 네이버 위성지도인데 예전 사진입니다. 지금은 테트라포드가 더 길게 포구쪽으로 휘어지며 나와 있습니다.

 

막숙포구 왼쪽, 포구를 멀리 감싸 안은 외항 방파제입니다.

 

테트라포드 진입로입니다. 그늘막텐트 하나 있으면 낚시와 같이 한나절을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 고망낚시 물때

 

   물때는 갯바위 고망낚시와는 정반대로 만조 때를 노려야 합니다. 짜맞추며 생긴 테트라포드의 구멍에서 낚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닷물이 가득찬 상태라야 합니다.  바닷물이 빠지고 나면 낚시할 수 있는 구멍 수가 적어지고 수심 또한 낮아 채비를 바닥까지 내리다 보면 밑걸림이 심합니다. 물론 물고기도 바닷물과 같이 빠져나가 조과도 거의 없습니다. 

 

서귀포시 물때보기 http://www.badatime.com/72.html

 

 

고망낚시 방법

 

 1. 채비먼저 하자

 

 

  채비법은 1편의 채비법과 동일합니다. 방파제에 도착하면 테트라포드 진입전에 미리 채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해 보셨을테지만 테트라포드는 위험합니다. 그래서 진입 전에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미리 사놓은 묵음추를 풀어 낚시대 원줄에 연결합니다.

 

 

  준비해간 고등어 미끼를 낚시바늘에 끼웁니다. 미끼는 갯지렁이, 크릴새우 모두 됩니다. 가장 구하기 쉬운 것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동생과 같이 채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 테트라포드 진입과 구멍 찾기

 

 

  준비가 됐으면 테트라포드로 진입을 합니다. 테트라포드 모양새가 둥글고 매끄러워 위험합니다. 이 글 맨 아래 주의할 점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걸어다닐 때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혹여나 틈사이로 빠지면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테트라포드의 사이가 넓은 곳을 찾습니다. 좁은 곳은 밑걸림이 심하기 때문에 피합니다. 사이가 넓은 곳을 찾았으면 그 깊이를 눈으로 봅니다. 깊은 곳일 수록 입질이 좋습니다. 구멍을 이루는, 사람이 서있을 테트라포드 모양은 평탄해야 안정적이고 미끄러질 우려가 적습니다.

 

 

  구멍을 찾았으면 낚시줄을 떨어뜨려 봅니다. 눈으로  볼때는 깊은 구멍이지만 막상 눈에 보이지 않는 수심 아래에 테트라포드 가지가 나 있어 막혀있는 수가 많습니다. 낚시줄을 넣어보고 아래 바닥까지 깊이 들어가면 그곳에 자리를 잡습니다. 중간에 걸려 더이상 안내려 가면 다른 구멍을 찾아 이동합니다.

  

 

  적당한 구멍을 찾았으면 낚시를 시작합니다. 낚시 방법은 매뉴얼 없습니다. 봉돌이 바닥에 닿아 멈추면 릴을 두어바퀴 감아주고 기다리면 됩니다. 고패질도 거의 필요없습니다. 테트라포드의 작은 틈새로 바닷물이 거칠게 드나들기 때문에 자연히 고패질이 됩니다.

 

 

고망낚시 어종

 

 

  테트라포드 고망낚시에서 낚을 수 있는 어종은 갯바위 고망낚시보다 다양합니다. 또한 크기도 커서 20~30센티미터 급되는 것들도 심심찮게 올라옵니다.

 

 

1펀에서 소개드렸던 조우럭입니다.

 

 

  이름은 모르겠습니다. 우럭(쏨뱅이)부터 시작해서 어랭이,망치,노랑줄무늬돔까지 정말 다양한 물고기들을 낚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서식환경이 좋다는 것입니다.

 

 

  작은 것들과 이름모를 것들, 어려서 먹지못한다고 배웠던 것들은 생하고 우럭(쏨뱅이) 큰 놈들만 가져왔습니다. 한때 매운탕으로는 푸짐합니다. 

 

 

  아빠가 고망낚시를 할 동안 아들녀석은 방파제 진입로에서 그늘막을 쳐놓고 망중한입니다. 조리도구를 준비해왔으니 낚시 후에 맛있는 매운탕 파티가 이곳에서 벌어질 겁니다.

 

테트라포드가 무서운 아들녀석, 그늘막 아래 누워서 혼자 망중한입니다.


주의할 점

 

평평한 곳, 높이가 엇비슷한 곳으로 방향을 잡아 이동합니다.

 

★  신발

    테트라포드 모양이 둥글고 매끄러워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신발은 아무거나 신으면 절대 안됩니다.

    반드시 등산용 미끄럼방지창이 있는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신발끈도 단단히 동여매야 합니다.

 

★ 보행시

    허리를 숙여 자세를 낮추고 걸어야 합니다. 특히 경사진 테트라포드 위를 걸을 때는 '반드시!' 입니다.

    위험하다 생각되면 무조건 위험한 겁니다. 몸을 붙여 기어가는 편이 오히려 좋습니다. 안전~

 

★ 파도에 조심

    방파제가 어떤 곳에 위치하겠습니까? 당연히 포구로 들어오는 파도가 제일 센 곳입니다.

    그런만큼 파도가 많고 높은 곳입니다. 낚시 때도 만조 때이니 파도가 높으면 그 위력은 사고를 불러옵니다.

    낚시를 하면서 파도가 몰려오는 쪽을 자주 봐야합니다.

    큰 파도가 온다하면 바로 몸을 숨기거나 바닥에 바짝 엎드려 피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파도가 높은 날이면 방파제 고망낚시, 절대 가지 않습니다.

 

 

 

방파제 고망낚시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뒤로 올레길 7코스가 나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분들이 지나가고 있지요. 최대한 뒷모습을 섹시하게 해야 합니다.

 

 

사고는 언제 날지 모릅니다. 다리를 힘껏 벌려 가장 안정적인 자세를 취해줍니다.

 

 

테트라포드 중앙에 쪼그려 앉는 자세가 가장 안전합니다. 대신 엉덩이는 바닷쪽으로 해야 합니다. 앞이 올레길 7코스입니다.

 

 

입질이 없으면 낚시대를 걸쳐놓고 구멍을 노려보면 됩니다. 착한 것들이 찔려서 가끔 물어줍니다.

 

 

패션에도 한껏 신경을 써줍니다. 

 

 

  정말 열심히 낚아야 합니다. 방파제 진입로에서 애타게 기다리는 식구가 있습니다. 낚아온 고기 팔아 옷 사줄려면..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법환동 | 방파제고망낚시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